사주팔자는 어떻게 보는걸까? - 절대로 주류가 될 수 없는 이유 [01]

2020. 7. 21. 00:28Book

반응형


사주를 공부하게 된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은 사주팔자를 장난삼아 보곤합니다. 저는 사주팔자를 공부하기에 이르렀는데 이는 제가 삶에서 커다란 혼란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19세부터 20대 중반 까지는 사회공포증에 큰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인간 관계나 사람을 대하는 것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타인도 타인이지만 무엇보다도 스스로가 저에게는 카오스 그 자체였습니다. 나는 왜 이럴까 왜 이렇게 행동할까? 라는 질문이 더 컸습니다. 뭘 하더라도 부자연스러웠고 뭔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직관적으로 들었습니다. 당시의 저는 인생의 불확실성, 나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을 일부분이라도 해소하고 싶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신과 같은 존재에 자신을 의탁했겠지만 저는 체질적으로 신과 같은 것에는 거부감이 있어서 종교로 자신을 위로하지는 못했습니다. 저에게는 그 대체물이 사주팔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신과 같은 존재를 가정하고 있지 않을 뿐이지 사주팔자는 본질적으로 종교와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사주팔자를 다루는 책에서 저자들은 사주팔자가 학문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나는 기본적으로 적어도 초등학교에서부터 명리학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명리학이야말로 그 어떤 서양의 학문 체계보다도 인간고 우주의 관계, 인간 그 자체의 본질에 접근하는 데 있어서 많은 혜안을 던져주는 합리적인 학문으로 보기 때문이다. 
- 강헌, 명리, 13.

 

스스로는 학문이라고 주장하지만... 글쎄요??

  이 글에서는 사주 한다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시판 중인 두 개의 책을 중심으로 왜 사주팔자가 학문이 될 수 없는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해 나가려고 합니다. 우선 사주팔자란 무엇이고 어떤 식으로 인간의 운명에 접근하는지 살펴봅시다.

사주팔자의 구성과 해석

  사주팔자를 보기위해서는 "원국"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원국이라는 것은 태어난 생년월일 정보로 인해 확정되고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정보입니다. 아래의 그림(2020년 7월 21생 여자)이 바로 원국입니다. 다시 이 그림을 사주팔자라고 부르는 데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총 네개 의 주(柱, 기둥) : 사주(四柱)

                                              +

총 여덟개의 글자           : 팔자(八字)

그래서 사주팔자 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위의 네개의 기둥은 태어난 순간의 생년에 의해 년주가, 생월에 의해 월주가, 생일에 의해 일주가, 태어난 시간에 따라 시주가 정해집니다. 이 글자들의 배열과 구성을 해석하는 것이 사주팔자를 해석하는 출발점이 됩니다.

  사주팔자를 해석하는 일이 어떤 일인지 좀더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원국을 일종의 자동차로 비유해 봅시다. 어떤 사람은 스포츠카로 태어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어떤 사람은 티코 어떤 사람은 산타페로 태어난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얼핏 생각해 보면 스포츠카로 태어난 사람이 산타페로 태어난 사람보다 무조건 좋은 삶을 살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길을 달리게 될 것인지 고려해 본다면요.

  만약 스포츠카가 비포장 도로를 달려야 한다면 어떨까요? 잦은 고장에 치러야할 비용을 생각해 본다면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이 경우에는 람보르기니적 원국을 가지는 것은 썩 좋은 일이 아닙니다. 

  이 자동차(=원국)가 달려야 하는 도로에 해당하는 것이 사주팔자에서는 "대운"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이 대운역시 생월과 생년에 따라 결정되며 어떤 인간도 예외없이 10년 주기로 반드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달리 표현하면 한번 비포장 도로를 달리기 시작했다고 해서 평생 그 길을 달려야 하는 게 아니라 10년 주기로 길의 형태가 변경됩니다. 일반인들은 대운이 언제오나요? 와 같은 질문을 하는데 이는 이상한 표현입니다. 대운은 항상 들어와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이 일반적으로 만세력 프로그램에서 표기되는 대운표입니다. 

대운표

 

  다시 자동차(=대운)가 달리는 도로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차례로 년운, 월운, 일운, 시운입니다. 대운은 10년에 한번 바뀌지만 년운은 일년마다, 월운은 한 달마다, 일운은 1일 마다, 시운은 12간지 시간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년운표

 

월운표

  그래서 운명을 본다는 것은 자동자와 그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 됩니다. 사주팔자의 해석자가 해석 대상의 현재를 해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모든 정보들은 다음 아래의 표와 같이 종합해서 볼 수 있습니다. 

가상의 인물(여성)이 25세가 되는 2044년 1월의 정보

  이 글자들이 가진 속성에 따라 합과 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 인물의 상태를 분석하는 것이 2044년 1월 이 사람의 운세가 되는 것입니다. 더 구체적인 시점을 보고 싶으면 저기에서 시운을 추가 할수도 있고 10년 주기의 큰 운로를 보고 싶다면 월운 세운을 제거한 상태로 대운과 원국만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즉 오른쪽의 원국을 중심으로 대운, 세운, 월운, 일운, 시운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바뀌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원국)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끊임 없이 다른 종류의 길(= 대운, 연운, 월운, 시운)을 갈아타는 것이죠.

이것이 제가 이해한 사주팔자 해석의 기본적인 아이디어 입니다.


2편에서 이어집니다....

참고자료
차쌤(2017). 사주. 서울:ABR.
강헌(2015). 명리. 파주:돌베개.
반응형